. 그래서 랑케와 드로이젠에 있어서는 아직 역사적 해석에 대한 분명한 방법론이 가시적이지 않다. 그것은 딜타이에 와서야 비로소 ‘삶의 형식’으로서의 역사로 파악될 수 있었다. 삶과 역사에 대한 실증주의의 이해방식에 대해 딜타이는 반기를 들고 19세기 전반의 사상사를 그것의 내면적 발
*역사주의(歷史主義, 독일어:Historismus)에 대하여
19세기에 형성된 역사철학의 한 조류로 독일역사학파에서 비롯되었는데, 인간의 모든 사고와 행동이 역사적으로 조건 지워져 있다고 보는 태도를 의미한다.
슈내델바하의 정의
슈내델바하는 역사주의의 의미를 자신의 저서 《헤겔 이후의 역사철
사상, 법률, 사회형태, 언어 등 모두를 가리키는 것.
주관적인 내적 성찰이 아닌 체험의 객관적인 표현.
내적 성찰은 정신과학의 기초가 될 수 없음. (주관적)
삶(인간의 내적 체험)의 표현들을 세가지로 분류.
1.관념
단순한 사고. 확실하고 정확하며 손쉽게 의사소통이 가능
2. 행
과학과 경영학의 이해적 결합이 작용하고 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정치권, 경제권에서는 문화 부문(문화경영 Kulturmanagement)에서 일할 인재 양성을 요구하고, 인문학 분야에서는 학업 후의 취업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서의 모색의 결합인 것이다.
<문화학> 또는 <문화연구>로 번역되는 <
과학적 그리고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 "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첫째 불변의 동일한 자연법칙이 경제현상을 지배한다는 견해(실증주의), 둘째, 하나의 명확한 발전원칙이 경제현상을 지배한다는 견해(진화론)에서, 당위적으로 존재해야 하는 것이 전자의 경우에는 불변으로 존재한다는
역사학의 주요 과제이다. 마지막으로 역사학은 문학, 철학, 과학의 성격을 모두 내포하여 주관성과 객관성을 공유한다. 역사학은 서술에서 문학과 마찬가지로 이야기 형태를 띠며, 철학과 마찬가지로 교훈, 교육적 의미를 담고 있는 동시에 과학과 같이 역사가들은 자신의 주장에 대해 논증하고자 한다
합이 아닌 고유한 하나의 개체(총체)로 이해.
2.2 서양사상에서의 인간개념
- 고대 : 이성주의적 인간관을 가짐
- 중세 : 고대의 이성주의적 인간관 + 성서적 인간관 보완
- 근세 : 유물론, 진화론적 입장에 의해 이성주의적 인간관의 붕괴
- 20세기 : 이성 주의적 인간관이 부활, 인간을 정신적,
딜타이딜타이는 슈프랑거의 스승으로 자연과학에 대해 정신과학의 영역을 기술적 ·분석적 ·심리적 방법으로 확고하게 만들었으며, 역사적 이성의 비판을 제창하고, 역사적 생의 구조를 내재적으로, 다시 말하여 체험 ·표현 ·이해와의 관련에서 파악할 것을 주장하였다. 슈프랑거는 그와의 만남을
과학 내의 이론들과 사상조류들 속에서 발견하게 된다. 정보사회론이나 민족국가의 하위 단위와 상위 단위의 행위자들에 관심을 기울이는 제반 이론들은 세계화의 문제의식을 반영한다. 또한 산업사회를 기반으로 한 연구주제 설정과 방법론적 전제로부터 탈피하려는 다양한 형태의 탈산업사회론은